인천지하철2호선 전면 중단 사고에 대해 인천시장이 책임져라.
- 형식적 안전위원회를 실효성 있는 안전위원회로 재구성해야.
- 지하철2호선 사고는 구조적 안전문제, 원인과 대책마련을 위한 감사원 감사도 추진
1. 인천지하철호선이 또 멈췄다. 인천지하철2호선은 11월 2일 오후 2시 20분경부터 전면 중단된 후 사고 2시간 40분이 지나서야 전 구간 정상 운행됐다. 1시 46분 경 서부여성회관역 인근 선로전화기가 고장나 정차했던 전동차가 중단됨에 따라 수동으로 전환해 운행하려했지만 실패해 후속열차 17편성 모두 운행이 중단됐다. 인천지하철2호선은 사고 후 20분 동안 깜깜이 깡통 고철인 된 셈이었다. 인명사고가 없었던 것이 천운이다.
2. 인천지하철 2호선은 지난 7월 30일 개통 후 크고 작은 사고들이 지속돼 왔다. 어린이 발빠짐 사고를 유모차 사고로 발표, 전력공급 중단으로 인한 차량중단 등 수 많은 사고들과 고장이 계속되고 있다. 그래서 인천지하철2호선은 고장철이라는 오명까지 얻었다. 심지어 8월 초운연기지 탈선사고를 훈련으로 은폐 조작해 관련 경영진들이 해임당하는 초유의 사태를 빚었다. 인천시장이 직접 나서서 특별점검단을 구성해 특별점검을 했지만 지하철2호선이 안전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볼 수 없다. 결국 인천시장이 버스 노선 변경에 맞춰 무리한 개통을 한 것인지 의문을 할 수 밖에 없다.
3. 이제 지하철2호선의 구조적이과 근본적인 안전 대책에 대해 따져볼 때다. 인천지하철2호선에 타임아웃이 해결이 안 되고 있다. 유정복 시장은 “안전성이 입증된 탈레스사의 열차제어 시스템(CBTC) 시스템을 채택했다.”라고 인터뷰까지 했지만 관제와 차량 간 신호 단절로 인해 무인시스템이 중단과 수동전환 운전이 지속되고 있다. 인천교통공사는 탈레스사에 해결책 마련을 주문한 상태나 아직 뽀족한 해법이 나오지 않고 있다.
4. 이에 인천지하철2호선 개통 시민안전대책위(이하 시민안전대책위)는 탈선사고 조작에 대해 관련자 처벌, 민관공동조사위원회 및 안전위원회 구성, 인천시장의 대 시민 사과 등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시민안전대책위는 지난 10월 27일 인천교통공사에서 인천교통공사와 탈선조작 사건 과 안전위원회 구성에 대한 간담회를 했다. 인천교통공사가 내 놓은 대책은 기존에 있던 안전관리체계위원회에 시민단체 참여 방안이다. 인천교통공사는 철도안전법을 근거로 2015년부터 안전관리체계위원회(이하 안전위원회)를 구성해 놓았다. 하지만 법적 요건만 갖춘 채 실효성 있는 안전위원회를 운영해 본 적이 없다. 시민단체 몇 명이 참여해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5.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이번 열차 전 구간 중단 사건에 대해 민관이 공동으로 진상 조사와 대책마련을 함께 할 것을 촉구한다. 또 인천시는 인천교통공사에만 맡길 것이 아니라 인천시장이 직접 나서서 빈번한 사고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대책마련에 대한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지하철2호선의 구조적 결함과 해결을 위해 감사원 감사 등을 요구할 계획이다. 또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지하철1-2호선의 안전대책 마련을 위해 기존 안전위원회를 재구성하고 인천시-시민사회-전문가-노동조합 등이 참여해 실효성 있는 안전위원회 구성과 운영을 거듭 요구한다. 인천지하철이 안전한 인천시민들의 안전한 시민들의 발이 되기를 바란다.
2016. 11. 3
인천평화복지연대